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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시장 적합성 (PMF : Product-Market Fit)
제품-시장 적합성
- 문제라고 생각했던 것이 정말 문제가 맞는지 검토해보기
또 해결책을 내놓을 때 그 해결책에 대한 대가를 지불할 만큼의 수요가 있는지도 살펴보기 - 제품을 통해 검증하려고 했던 가설이 무엇이고, 검증 결과가 어땠는지 확인해보기
제품-시장 적합성 확인법
1) 리텐션
2) 전환율 : 가입이나 결제 같은 주요 이벤트의 전환율 살펴보기
3) 순수 추천 지수 (NPS : Net Promoter Score)
$NPS = \frac{적극적 추천 그룹 - 비추천 그룹}{전체 응답자}$
제품의 성공 여부를 확인할 때 적절하지 않은 지표
- 설치 수
- 가입자 수
- 누적으로 쌓이는 지표
제품-시장 적합성 개선을 위한 노력
- 지표 자체를 개선하는 것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됨!
해야할 것 | 하면 안 되는 것 |
• 사용자 인터뷰 •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 |
• 브레인 스토밍 • 새로운 기능 추가 • 잔존율 또는 전환율 개선 실험 |
→ 제품의 사용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필수임
AARRR
- 회사 조직도에 따른 지표 관리가 아니라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흐름에 따라 단계 별 주요 지표를 전체 서비스 관점에서 정의해야 함 -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카테고리 별로 어떤 지표를 봐야 할지 선정하는 과정,
지표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실험을 어떤 우선순위에 따라 진행할지를 결정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함 - 개선 순서 : 활성화, 유지율 > 고객 유치, 추천 > 수익화
고객 유치 (Acquisition)
- Organic (오가닉) : '자발적으로 유입된 사용자'
→ 실제 트래킹 서비스에서 이 분류를 나눌 때의 기준은 '유입된 채널을 식별할 수 없는 사용자'라고 봐야 함
→ 즉, Unknown (미식별 사용자) 에 가까움 - 고객 획득 비용 (CAC : Customer Aquisition Cost)
- 고객 획득 비용 지표를 활용하는 핵심은 채널별, 캠페인별, 광고별, 날짜별 데이터를 쪼개서 보는 것.
- 우선 각 경로 별 유입을 정확하게 추적해 봐야 함. (웹 : UTM 파라미터 / 앱 : 어트리뷰션)
- 고객 유치 과정에서 필요한 것은 부분과 전체를 함께 바라보는 것
서비스의 핵심 가치가 무엇인지, 고객들의 특성이 무엇인지, 어떤 메시지를 통해 이들을 찾고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지 잘 알고 있어야 함
The Looker Ecommerce
그로스 해킹 책을 읽으며 배우게 된 것을
Kaggle의 The Looker Ecommerce 데이터를 분석할 때 적용해볼 생각이다.
https://www.kaggle.com/code/annasena/the-looker-ecommerce
앞으로 분석을 차근차근 이어나가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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