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공모전 | 빵의 도시, 천안 데이터 분석 (연도, 월, 주별 제과업종 이용건수, 이용금액 E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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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주별 지역별 업종별 매출규모

    데이터

     

    1-1. 이용자 별 이용건수, 이용금액 비율

    기준 이용건수 이용금액 비고
    내국인
    외국인구분
    * 99.99%가
    내국인 이용고객
    충남
    내외
    이용자
    구분
    * 충청남도 내 
    이용자가 70%
    충남
    내외

    이용
    건수,
    이용
    금액 
    비교

    * 충청남도 내 
    이용자의
    이용건수 및
    이용금액이
    훨씬 큼
    개인,
    법인
    이용자
    구분
    * 개인 이용건수가 약 90%로 많음

    * 법인 이용금액의 경우, 모두 행의 값이 NaN →
    제대로 된 비율이 나오지 않음

     

    1-2. 시계열 이용건수, 이용금액 추이

    기준 이용건수 이용금액 비고
    연도별
    * 이용건수는 
    시간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음

    * 이용금액은
    2021년에 최저점을 찍은 뒤
    2024년까지 꾸준히 늘고있음
    주차별
    * 이용건수가
    12주차(3월)부터
    17주차(5월)까지 올라 최고점
    + 연말 이용건수가 많아짐

    * 이용금액도
    3월~5월, 10월쯤 많음
    + 연말 이용금액이 압도적 커짐  
    연도+주차
     
    주차
    +요일
    * 이용건수 및
    이용금액은 둘 다
    금, 토, 일이 많음
    주차
    +시간대
    * 시간대 중
    14-17시 사이
    (후식)
    이용건수가 가장 많음

    + 11-13시
    (점심시간 추정),
    + 18-20시
    (퇴근 이후, 저녁)

     

    1-3. 지역 별 이용건수, 이용금액 추이

    기준 이용건수 이용금액 비고
    시군구
    * 이용건수와
    이용금액 모두 
    천안시 서북구가
    조금씩 더 많음
    행정동
    * 이용건수
    신안동 > 청룡동 > 불당1동 > 부성2동 > 부성1동

    * 이용금액
    신안동 > 청룡동 >
    불당1동 > 부성2동 > 성정1동
    시군구 
    가맹점 매출
    규모
    비교
    * 가맹점 매출 규모
    A, B, C, D로 구분되어 있음
    * 구분 기준을 알기 위해
    각 등급 별
    → 이용금액(전체합계) / 이용건수(전체합계)
    → 이용금액(전체합계) / 각 등급별 개수
    를 계산해보았지만 어느 결과도
    A, B, C, D 등급 순서대로 매출이 좋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진 못함.
    * 해당 등급의 기준
    해당 제과점의 한 시점의 매출현황을 기반으로 나눈 것인지,
    해당 카드사(BC카드 데이터) 매출을 가장 많이 올려준 제과점을 의미하는 것인지 알 수 없음


    * 매출규모가 
    양호한 가맹점이
    비교적 많음

     

    1-4. 업종 별 제과점 및 기타(그 외 업종) 비율

    2019 2020 2021 비고
    2019 : 1.3%
    2020 : 1.3%
    2021 : 1.3%
    2022 2023 2024 비고
    2022 : 1.2%
    2023 : 1.3%
    2024 : 1.4%

     

    2. 월별 지역별 업종별 매출규모

    데이터

     

    2-1. 시계열 이용건수, 이용금액 추이

    기준 이용건수 이용금액 비고
    연도별
    * 이용건수는 
    시간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음

    * 이용금액은
    2021년에 최저점을 찍은 뒤
    2024년까지 꾸준히 늘고있음
    월별
    * 이용건수가
    3~5월, 8~10월, 그리고 연말에 많아짐

    * 이용금액도
    3월에서 5월로 갈수록 늘고 있고,
    8월에서 10월로 갈수록 늘고있음
    + 연말 이용금액이 압도적 커짐  
    연도 + 월별
    * 코로나 이전인
    2019년엔
    이용건수 및
    이용금액이 많았음

    * 그 이후 연도
    데이터는 월별로 비슷한 추이를 보이는 편

     

    2-2. 업종 별 제과점 및 기타(그 외 업종) 비율

    ▶ 제과점 비율 추이

    (막대) 천안시 제과점 업종 비율 추이 (라인) 천안시 제과점 업종 비율 추이 Top10 기준연월 제과점 업종 비율

     

     

    ▶ 연도별 월별 제과점 비율 파이그래프

    2019년

    2019년 1월 2019년 2월 2019년 3월 비고
    1.2
    1.4
    1.3
    2019년 4월 2019년 5월 2019년 6월 비고
    1.3
    1.3
    1.3
    2019년 7월 2019년 8월 2019년 9월 비고
    1.2
    1.2
    1.3
    2019년 10월 2019년 11월 2019년 12월 비고
    1.2
    1.3
    1.4

     

     

    2020년

    2020년 1월 2020년 2월 2020년 3월 비고
    1.3
    1.3
    1.3
    2020년 4월 2020년 5월 2020년 6월 비고
    1.4
    1.3
    1.2
    2020년 7월 2020년 8월 2020년 9월 비고
    1.2
    1.3
    1.3
    2020년 10월 2020년 11월 2020년 12월 비고
    1.3
    1.3
    1.6

     

     

    2021년

    2021년 1월 2021년 2월 2021년 3월 비고
    1.3
    1.4
    1.3
    2021년 4월 2021년 5월 2021년 6월 비고
    1.3
    1.3
    1.2
    2021년 7월 2021년 8월 2021년 9월 비고
    1.2
    1.3
    1.3
    2021년 10월 2021년 11월 2021년 12월 비고
    1.3
    1.2
    1.5

     

     

    2022년

    2022년 1월 2022년 2월 2022년 3월 비고
    1.3
    1.3
    1.2
    2022년 4월 2022년 5월 2022년 6월 비고
    1.2
    1.2
    1.1
    2022년 7월 2022년 8월 2022년 9월 비고
    1.1
    1.2
    1.2
    2022년 10월 2022년 11월 2022년 12월 비고
    1.2
    1.2
    1.4

     

     

    2023년

    2023년 1월 2023년 2월 2023년 3월 비고
    1.3
    1.3
    1.3
    2023년 4월 2023년 5월 2023년 6월 비고
    1.3
    1.3
    1.2
    2023년 7월 2023년 8월 2023년 9월 비고
    1.2
    1.2
    1.3
    2023년 10월 2023년 11월 2023년 12월 비고
    1.3
    1.2
    1.4

     

     

    2024년

    2024년 1월 2024년 2월 2024년 3월 비고
    1.2
    1.4
    1.4
    2024년 4월 2024년 5월 2024년 6월 비고
      1.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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